Scanner 클래스
- 사용자 입력을 받을 때, 보다 간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제공된 클래스
- java.util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어 import java.util.Scanner 필요
- 토큰 기준으로 데이터를 입력받음
※ 토큰(Token) : 한 단어, 탭, 개행 등으로 구분되는 하나의 덩어리
스캐너 클래스 사용
▶ 임포트하기
▶ Scanner 객체 및 입력변수 생성
▶ 메서드 이용하여 입력받기
import java.util.Scanner;
System.out.print("문자열을 입력하세요 :")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System.out.print("입력한 문자열 : " + sc);
// 출력 : 문자열을 입력하세요 : Geun
입력한 문자열 : Geun
스캐너 메서드 종류
- next() : String을 읽으며, 토큰 기준으로 읽음
- nextLine() : 한 줄을 읽음. 개행(\n) 이전까지만 읽어들임
- nextInt() : int를 읽음
- nextBoolean() : boolean을 읽음
- nextByte() : byte타입으로 읽음
- nextShort() : Short타입으로 읽음
- nextLong() : Long타입으로 읽음
- nextFloat() : Float 타입으로 읽음
- nextDouble() : Double 타입으로 읽음
- hasNext() : 입력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입력 시 true 반환, 강제 종료 시 false 반환
- hasNextLine() : 다음 입력받을 Line이 있는지 확인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byte a = sc.nextByte();
short b = sc.nextShort();
int c = sc.nextInt();
long d = sc.nextLong();
float e = sc.nextFloat();
double f = sc.nextDouble();
boolean g = sc.nextBoolean();
String h = sc.next();
String i = sc.nextLine();
//출력문
System.out.println(a);
System.out.println(b);
System.out.println(c);
System.out.println(d);
System.out.println(e);
System.out.println(f);
System.out.println(g);
System.out.println(h);
System.out.println(i);